본 발명은 미래에너지로 각광받는 연료전지, 그중 양성자교환막 연료전지(PEMFC,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에 관한 것으로, 기존의 PEMFC에 비해 반응물을 숄더영역으로 쉽게 접근시키고 이에 따라 균일한 국소전류밀도 분포와 온도분포 및 높은 출력전압을 낼 수 있다.본 발명은 종래의 양성자교환막 연료전지처럼 막이 직선 형태가 아니라 인접한 숄더(shoulder)의 높이차에 따라 구부러진 형태이다. 기존 양성자교환막 연료전지에서는 국소전류밀도 분포가 일정해 짐에 따라 고전류밀도에서 성능이 낮아지는 문제점이 있었는데, 본 발명은 절곡막을 통하여 이를 해결하였뿐 아니라 일정한 온도분포를 만들어 줌으로써 전지의 열비틀림을 방지할 수 있다.연료전지, 양성자교환막 연료전지, 숄더높이, 절곡막(deflected membra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