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원적 나노 구조체, 액정상 펩타이드 나노 구조체 및이들의 제조방법1 Dimensional Nano Structure, Liquid Crystalline Phase Peptide Nano Structure and Methods for Preparing the Same

생체분자인 펩타이드의 자기조립으로 제조된 1차원적 나노 구조체, 이를 분산시켜 제조한 액정상 펩타이드 나노 구조체 및 이들의 제조방법이 개시된다. 상기 1차원적 나노 구조체의 제조방법은 (a) 생체분자를 비극성 유기용매에 용해시키는 단계; 및 (b) 용해된 상기 생체분자가 자기조립 되는 단계를 포함한다. 또한, 상기 액정상 펩타이드 나노 구조체의 제조방법은 (a) 생체분자를 비극성 유기용매에 용해시키는 단계; (b) 용해된 상기 생체분자가 자기조립 되어 1차원적 나노 구조체가 생성되는 단계; 및 (c) 상기 1차원적 나노 구조체를 초음파 처리로 분산시키는 단계를 포함한다. 상기 생체분자는 2개의 페닐알라닌이 연속적으로 연결된 디펩타이드인 것을 특징으로 하며, 상기 비극성 유기용매는 방향족 화합물, 황 화합물, 탄소수 5 내지 13의 알칸, 탄소수 5 내지 10의 사이클로 알켄, 탄소수 5 내지 10의 사이클로 알칸 및 이들의 혼합물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