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과 동종금속 클래드재 및 금속과 이종재료 클래드재의90°접착강도측정(Peel test)을 위한 시편제조방법 및 90°접착강도 측정방법Peel test sample manufacturing method of metal same and different kind cladding materials and peel testing method by the sample

본 발명은 금속과 금속 및 금속과 이종재료 클래드재의 인쇄회로기판의 90°접착강도 측정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인쇄회로기판에 내장되는 금속과 금속 클래드재의 접착강도를 측정함에 있어 접착강도 측정을 위한 별도의 샘플제조 공정을 거치지 않고 제조공정에서 만들어진 실제 제품으로 간단한 공정만을 거쳐 직접적으로 접착강도를 측정하기 위한 시편 제조방법 및 제조된 시편의 90°접착강도 측정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