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튜브 분산 복합체와 그의 제조방법Dispersion composite of nanotube for a process for preparing the same

본 발명은 나노튜브 분산 복합체, 그의 제조방법 및 이로부터 제조된 나노튜브 분산 복합체에 관한 것이다.상기 나노튜브 분산 복합체는 나노튜브 또는 작용기가 형성된 나노튜브와 기능기를 갖는 고분자 중합체를 포함하는 것으로 나노튜브간의 반데르발스결합보다 강한 고분자 중합체의 기능기와 나노튜브의 작용기간의 결합으로 나노튜브를 분산하여 나노튜브간의 응집을 유발하는 것을 방지하고 유기 용매나 고분자 기지 내에 용해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