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화 수신기의 정수배 주파수 동기화방법 및 장치COARSE FREQUENCY SYNCHRONIZATION METHOD AND APPARATUS IN OFDM RECEIVER

본 발명은 OFDM 기술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OFDM 수신기에서 정수배 주파수를 동기화하는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직교주파수분할다중화 수신기의 정수배 주파수 동기화 방법은, 심볼 Xk를 포함하는 수신 신호의 신호대잡음비를 추정하는 단계, 심볼 Xk를 소정의 시프트량(d)만큼 순환적으로 시프트시키는 단계, 추정된 신호대잡음비에 상응하는 부분상관구간의 길이(LSNR)를 결정하고, 각 부분상관구간에서 시프트된 심볼 Xk+d와 미리 알고 있는 위상 기준 심볼 Zk의 부분상관값을 계산하여 합산하는 단계, 및 부분상관값의 합이 최대가 되는 시프트량(d)을 정수배 주파수 오차()로서 구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