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영상의 휘도 및 색상 측정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MEASURING LUMINANCE AND HUE

본 발명은 영상 처리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입력 영상의 자동 노출 제어 및 자동 화이트밸런스 조정을 제공하기 위하여 입력 영상의 휘도(luminance) 및 색상(hue)을 측정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입력 영상의 휘도 측정 방법은, 입력 영상을 복수의 블록으로 나누어 블록 각각에 대해 내부 화소들의 제1 색차신호(Cb)의 제1 분산(Db) 및 제2 색차신호(Cr)의 제2 분산(Dr)을 계산하는 단계, 제1 분산(Db) 및 제2 분산(Dr)을 기설정된 임계치와 비교하는 단계, 및 임계치 이상의 제1 분산(Db) 및 제2 분산(Dr)을 갖는 블록의 내부 화소들 전체의 휘도(Y)의 평균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한다.본 발명에 의하여, 영상에 존재하는 피사체 자체의 색상에 무관하게 조명의 밝기와 종류에 따른 영상의 휘도 및 색상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또한, 그 측정값을 이용하여 자동 노출 제어 및 자동 화이트밸런스 조정을 수행함으로써, 향상된 품질의 영상을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