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지국과 이동 단말기 간의 다운링크 방법과 시스템 및 그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읽을 수있는 기록매체DOWNLINK METHOD AND SYSTEM BETWEEN BASE STATION AND MOBILE STATION AND COMPUTER READABLE MEDIUM ON WHICH PROGRAM FOR EXECUTING THE METHOD IS RECORDED

본 발명은 기지국과 단말기 간의 다운링크 방법 및 시스템 등에 관한 것이다.이러한 본 발명에 따른 기지국과 이동 단말기 간의 다운링크 방법은 다중사용자검출(Multi User Detection, MUD)방식과 단일사용자검출(Single User Detection, SUD)방식을 조합하여, 인접한 2개의 셀의 신호전송영역이 겹치는 영역에 있는 이동 단말기들에 대한 데이터 전송률을 연산하는 단계 및 상기 2개의 셀의 기지국에서 상기 이동 단말기들 중 상기 데이터 전송률의 합이 가장 큰 2 개의 이동 단말기로 각각 신호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한다.이러한 본 발명에 따르면, 셀의 경계부근에 위치한 이동 단말기들의 수신신호품질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다중사용자검출(Multi User Detection, MUD), 단일사용자검출(Single User Detection, SUD), 기지국, 이동 단말기, 다운링크(down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