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입력 다중출력 무선 랜 환경에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방법METHOD OF TRANSMITTING AND RECEIVING DATA INMULTI-INPUT MULTI-OUTPUT WIRELESS LOCAL AREA NETWORKENVIRONMENT

본 발명은 다중입력 다중출력 기반의 무선 랜 시스템에 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 복수의 스테이션 간에 발생하는 데이터 충돌 문제를 다중입력 다중출력 복호화 기법을 이용하여 해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데이터 수신 방법은, 복수의 수신 안테나를 통해 적어도 하나의 스테이션으로부터 각각 프리앰블을 수신하는 단계, 수신된 프리앰블에 기초하여 스테이션과 액세스 포인트 간의 무선 채널을 추정하는 단계, 수신된 프리앰블에 기초하여 각각의 스테이션과 연관된 충돌을 감지하는 단계, 및 충돌이 감지된 경우에 무선 채널 추정치를 참조하는 다중입력 다중출력 복호화 기법을 이용하여 각각의 스테이션으로부터 전송된 데이터를 복호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액세스 포인트에 접속하는 복수의 스테이션 간의 충돌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함으로써 무선 랜 시스템의 데이터 전송 스루풋을 향상시키고 접근 지연 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