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나노튜브의 정렬을 통한 전계방출 에미터 전극의제조방법Method for Manufacturing a Field Emitter ElectrodeUsing the Array of Cabon Nanotubes

본 발명은 탄소나노튜브가 전자기장 발생 방향에 따라 수평 또는 수평과 수직 사이의 임의의 각으로 정렬된 전계방출 에미터 전극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tube; CNT)를 용매에 희석시킨 다음, 전자기장 발생 장치 상단에 고정된 기질 상에 분산시켜 전자기장 발생 방향으로 정렬된 탄소나노튜브를 고정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탄소나노튜브가 전자기장 발생 방향에 따라 수평 또는 수평과 수직 사이의 임의의 각으로 정렬된 전계방출 에미터 전극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간단한 공정으로 고밀도, 대용량의 전자기장 발생 방향으로 정렬된 탄소나노튜브를 얻을 수 있어, 전계방출 디스플레이(field emission display; FED), 센서, 전극, 백라이트 등의 양극 소자로 응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