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성 생체 고분자의 유기용매에서의 가용화 방법Method for Solubilization of Hydrophilic Macromoleculesin Organic Solvents

본 발명은 친수성 생체 고분자인 유전자(plasmid DNA, antisense oligonucleotide, siRNA, RNA), 히알루론산이나 헤파린과 같은 탄수화물계통의 다당류, 단백질, peptide 등을 생체 적합성이 높은 고분자인 중성 폴리에틸렌 글리콜(PEG)과의 비공유결합을 이용하여 다양한 유기용매에 나노 크기의 입자로 가용화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들 생체 고분자들은 투석이나 에탄올 침전 등의 방법으로 저염류 또는 저이온 상태로 만들고, 증류수에 녹아 있는 PEG와 섞은 후, 혼합액을 동결건조시켜 분말상태의 생체고분자/PEG 혼합체를 유기용매에 가용화시킴으로써 완성된다. 가용화되는 생체고분자와 PEG의 무게비는 생체고분자의 분자량과 종류에 따라 결정되며, 비극성 유기용매에서도 생체고분자가 녹아 있는 극성유기용매와의 혼합으로 생체고분자의 가용화가 가능하다. 따라서 본 발명에 의한 PEG와의 비공유 결합을 통한 친수성 생체고분자들의 유기용매 가용화를 이용하여 생체고분자들이 유기용매상에서 합성,제조,분석,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