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입력 다중출력 시스템에서 격자 리덕션 알고리즘을이용한 최대우도 검파방법

Method of maximum likelihood detection using latticereduction in multi-input multi-output system

1. 청구범위에 기재된 발명이 속한 기술분야본 발명은 다중입력 다중출력 시스템에서 격자 리덕션 알고리즘을 이용한 최대우도 검파방법에 관한 것임.2. 발명이 해결하려고 하는 기술적 과제본 발명은 다중입력 다중출력(MIMO) 시스템의 수신단에서 송신신호를 검파할 때 격자 리덕션 알고리즘을 이용한 후 순차 격자탐색 방식을 적용하여 송신신호의 최대우도 검파값을 계산하는, 다중입력 다중출력 시스템에서 격자 리덕션 알고리즘을 이용한 최대우도 검파방법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3. 발명의 해결방법의 요지본 발명은 다중입력 다중출력 시스템에서 다경로 무선채널을 통해 전송된 수신신호에서 제1 송신신호의 최대우도 검파방법에 있어서, 상기 다경로 무선채널의 제1 채널행렬에 대비하여 직교성이 높은 제2 채널행렬로 변환시키기 위한 변환행렬을 계산하는 단계; 격자 리덕션 알고리즘에 따라 상기 제1 채널행렬 및 상기 변환행렬을 이용하여 상기 제2 채널행렬을 계산하는 단계; 상기 수신신호 및 상기 제2 채널행렬을 이용해 제2 송신신호를 검파하는 단계; 및 상기 제2 송신신호가 최대우도 검파값인지에 따라 상기 제1 송신신호를 계산하는 제1 송신신호 계산 단계를 포함함.4. 발명의 중요한 용도본 발명은 다중입력 다중출력 시스템 등에 이용됨.다중입력 다중출력(MIMO), 최대우도 검파기법, 순차 격자탐색 방식, 격자 리덕션 알고리즘(lattice redu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