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러스터 단위로 통신하는 OFDMA 시스템에서 파일럿부반송파 신호를 이용하는 채널 추정기 및 그 방법The pilot subcarrier based channel estimation andoperation method specialized for the cluster-basedOFDMA system

본 발명은 IEEE 802.16e Wireless MAN-OFDMA 시스템의 하향링크 PUSC (partial usage of subchannels) 방식과 같은 클러스터 기반의 OFDMA 시스템에 특화된 채널 추정기 및 그 동작 방식을 제안한다. 발명된 채널 추정은 클러스터 단위로 다음의 3단계로 이루어진다. 1단계) 클러스터 내에 존재하는 파일럿 부반송파의 채널을 추정, 2단계) 이들 채널 추정치를 시간 영역으로 평균 (방식1) 혹은 선형 보간 (방식2), 3단계) 주파수 영역에서 앞서 구해진 채널 추정치들을 선형 보간 (방식1) 혹은 제안된 MMSE (minimum mean square error) 보간 행렬을 이용하여 보간 (방식2)하여 나머지 데이터 부반송파들의 채널을 추정한다. 여기서 제안된 MMSE 보간 행렬은 하향링크 프리앰블(preamble) 수신신호를 이용하여 구해내며, 간단한 계산 복잡도로 얻어낼 수 있어, 발명된 채널 추정 기법은 구현되는 실제 시스템에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