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의 단계적 발현 네트워크 및 이를 이용한 세포표식방법A sequential gene expression network and method to tagcells using it

본 발명은 유전자의 단계적 발현 네트워크 및 이를 이용한 세포 표식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전사조절인자나 유전자에 상보적인 RNA를 이용하여 유전자가 순차적으로 발현되게 하는 유전자의 단계적 발현 네트워크 및 이를 이용하여 형광 단백질을 발현시켜 시간에 따라 발현되는 단백질의 종류를 달리함으로써 세포를 표식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발현 네트워크는 유전자 발현의 조절을 시간에 따라 가능케 하여 특정 시간에 단백질이 발현되게 하거나, 시간차를 두고 서로 다른 단백질이 발현되게 함으로써 유전자 치료나, 생물 공학 분야에 이용될 수 있고 세포 표식방법은 세포칩 및 제반기기 없이 대량의 세포 실험(high-throughput cell-based assay)을 수행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