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v6 패킷망에서 타임스탬프 메시지를 이용한 홉별가용속도 측정 방법METHOD FOR MEASURING PACKET DELAY PER HOP BASIS USINGTIME STAMP MESSAGE IN A IPv6 PACKET NETWORK

본 발명은 IPv6 패킷망에서 홉별 가용 속도를 측정하기 위한 인터넷 컨트롤 메시지 프로토콜(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for version 6: 이하, ICMPv6라 칭함) 패킷 헤더 포맷과 이를 이용한 측정 방법에 관한 것이다. 즉, 본 발명에서는 ICMPv6에 출발지 로컬타임을 삽입하여 도착지까지의 왕복지연시간(RTT)을 측정 홉별 가용 속도를 측정함에 있어서, ICMPv6에 타임스탬프 메시지 필드 헤더 포맷을 추가하고 이를 처리하는 라우터에 타임스탬프 메시지 필드 처리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홉별 가용 속도를 측정하여 IPv6 패킷망의 상태를 보다 정확히 측정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