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적 수소화물의 수소발생을 위한 인이 함유된 천이금속촉매 및 이의 제조방법(Transition metal based catalysts including phosphorusfor hydrogen generation from chemical hydride andmanufacturing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화학적 수소화물의 수소발생을 위한 인을 포함하는 천이금속 촉매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화학적 수소화물의 수소발생에 관여하는 천이금속 촉매에 있어서, 천이금속 촉매에 인을 포함하도록 하여 수소발생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 천이금속-인 촉매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백금(Pt), 루테늄(Ru)과 같은 귀금속 촉매를 대체하기 위하여, 붕소수소화물을 포함한 화학적 수소화물의 가수분해반응에 높은 활성도를 가지며, 공정이 간편하고 기판과 촉매 입자와의 결합력이 높은 천이금속 촉매 및 이의 제조방법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