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놈정보 및 인실리코 분석을 이용한 배양배지의 제조방법Method for Preparing Culture Media Using GenomeInformation and In Silico Analysis

본 발명은 게놈정보 및 인실리코 분석을 이용한 배양배지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진핵세포 또는 원핵세포의 게놈정보를 이용하여 대사회로를 구축하고, 상기 구축된 대사회로로부터 대사산물 중 하나를 제거하여 인실리코(in silco)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대사흐름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최소 합성 배양배지 성분을 선별한 후, 실제 배양을 통해 최종 배양배지를 결정하는 최소 합성 배양배지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배양배지의 제조방법은 종래 배양배지 제조방법에 비하여 체계적이고 정확하면서도, 제조에 소요되는 시간, 노력 및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배양배지는 숙신산 생성 미생물 성장 및 숙신산을 생산하는데 유용하다. 따라서, 게놈 정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대사회로를 이용하여 다양한 목적 대사산물 생산을 위한 각종 미생물의 배양배지 개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