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를 이용한 통신채널에서의 광대역 펄스신호 수신장치APPARATUS FOR RECEIVING WIDE BAND PULSE SIGNAL INCOMMUNICATION CHANNEL USING HUMAN BODY

본 발명은 인체를 이용한 통신채널에서의 광대역 펄스신호 수신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인체를 데이터 전송매질로 사용하는 통신채널에서 출력되는 미약한 광대역 펄스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복원할 때 50Ω 임피던스 매칭과 광대역 증폭 및 대칭 문턱전압을 이용한 광대역 대칭 트리거링 기술을 사용하여 저전력이면서 높은 데이터 전송율을 제공하고 단일 신호전극만을 사용하므로 사용이 간편하고 장치를 착용하기에 편리하며 소형화의 이점이 있으며, 신호증폭과 비교기능을 분리함으로써 최대한 수신감도를 낮출 수 있고 외부의 기준 전압의 필요성을 제거하여 소비면적을 줄이는 이점을 가지며 피드백 저항의 간단한 조절로 통신 거리에 따른 수신감도를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완전 상보적 폴디드 캐스코드 구조를 갖는 연산증폭기로 구성됨으로써 광대역으로 동작하면서도 소비전력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