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나노-펩타이드칩 및 이의 이차이온 질량분석법을 이용한효소 활성 및 효소 활성 저해효과 분석 방법

Novel construction of gold nanoparticle-based peptidechip, and assaying enzyme activity and inhibitor effectusing secondary ion mass spectrometric analysisthereof

본 발명은 다양한 지지체 상에 구성된 자기조립 단층막에 금나노입자의 단층막을 형성한 후 상기 금나노입자의 단층막에 펩타이드를 고정시킨 금나노-펩타이드칩에 관한 것이다. 상기 금나노-펩타이드칩에서 금나노입자는 펩타이드의 이차이온 질량 신호를 효과적으로 증폭시킬 수 있으므로, 펩타이드의 질량을 간단하고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본 발명의 금나노-펩타이드칩과 이차이온 질량분석을 이용하여 효소의 활성 및 효소활성에 대한 저해제의 저해도를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본 발명에 의하면, 세포 내 다양한 효소 활성을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으므로 신호전달 및 상호작용 기전의 규명을 통하여 질병진단 및 신약개발에 중요한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