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나노입자와 양자점의 FRET에 의한 생체분자특이결합 검출 방법

Detection method for specific biomolecular interactionsusing FRET between metal nanoparticle and quantum dot

본 발명은, FRET 현상을 나타내는 한 쌍의 에너지 수용체 및 에너지 공여체, 특이결합을 하는 한 쌍의 생체분자의 특성을 활용한, ① 알려지지 않은 생체분자 간의 특이결합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② 검체내 표적분자의 존재여부를 검출하는 방법 및 ③ 검체내 존재하는 표적분자를 정량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검체의 라벨링 없이 빠르고 쉬운 방법으로 한 쌍의 생체분자 사이의 특이적 결합을 저해하는 생화학 물질을 초고속으로 스크리닝하고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신약개발에 응용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세포에서 생산되는 신약 후보물질로 사용되는 당단백질의 당량 변화와 같은 단백질의 특성변화 따른 분석을 이용하여 생산되는 단백질의 품질 검사 등에 응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