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 공간 대류 조립 방법을 이용한 콜로이드 결정의제조방법Fabrication method of colloidal crystals via confinedconvective assembly

본 발명은 미세 공간 대류 조립 방법을 이용한 콜로이드 결정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두 기판 사이에 콜로이달 현탁액(colloidal suspension)을 주입하고, 모세관 힘에 의해 콜로이드 입자들이 자기 조립하여 기판상에 이차원(two-dimensional) 및/또는 삼차원(three-dimensional)의 콜로이드 결정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콜로이드 현탁액의 용매를 제거함으로써 콜로이드 현탁액 용매의 제거에 따라 콜로이드 입자들을 메니스커스로 이동시키는 흐름(convective flow)을 조절할 수 있다. 이러한 콜로이드 입자들의 흐름조절로 인해 기존의 방법으로는 용이하지 않은 다양한 크기의 콜로이드 입자를 빠른 시간 내에 대면적의 이차원 콜로이드 결정 및/또는 삼차원 콜로이드 결정을 제조할 수 있다. 본 발명은 미세 공간 대류조립(Confined convective assembly) 방법을 이용하여 제조한 이차원 콜로이드 결정 및/또는 삼차원 콜로이드 결정을 바이오 센서 및 소자, 정보 저장 매체, 디스플레이 소자, 광학소자 등에 광범위하게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