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 매설관의 보강재 및 이를 이용한 비굴착 보수 및 보강방법Reinforcing element of retired underground pipes andtrenchless repairing method of them

본 발명은 지하 매설관을 보수 및 보강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방법은, 유연한 재질의 비투과성 내측튜브(11)와 외측튜브(12)로 둘러싸인 섬유 프리폼(13)으로 구성된 보강재(10)의 안쪽에 유연한 재질의 내부금형(20)을 가로질러 삽입하여 결합시키는 단계; 보강재(10)와 내부금형(20)의 결합체를 보수보강할 지하 매설관(30)에 위치시키는 단계; 내부금형(20)에 뜨거운 유체를 주입하여 팽창시켜 보강재(10)를 지하 매설관(30)의 내벽에 밀착시키는 단계; 보강재(10)에 열경화성 수지를 주입하는 단계; 및 경화 후에 내부금형(20)을 분리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의 방법은, 수지와 공기 주입을 위한 덮개의 체결이 불필요하기 때문에 공정이 간단해 지고 이에 따른 부대 비용을 절약하는 효과가 있다. 매설관, 섬유 프리폼, 열경화성 수지, 보강재, 하수관, 비굴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