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 네트워크에서 단말 간 동기화를 위한 신뢰도 기반의적응적 컨센서스 알고리즘Reliability-Based Adaptive Consensus Algorithm for Synchronization in a Distributed Network

본 논문에서는 중앙제어 형 기반 시설 없이 단말 간 자율적인 협력을 통해 무선 통신을 수행하는 분산 네트워크에서 단말 간 동기 획득을 위한 분산 동기 알고리즘에 관해 연구하였다. 무선 통신을 수행하기 위해 단말 간동기는 필수적으로 획득되어야 하고, 따라서 이를 위한 다양한 분산 동기 알고리즘들이 활발히 연구되어 왔다. 하지만 대부분의 분산 동기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는 네트워크에 속한 모든 단말이 예외 없이 규칙을 따르는 경우에한정되어 있다. 이 때문에 하나 이상의 단말이 기능 고장을 일으켜 오작동을 유발하거나, 혹은 단말 간 동기 획득을 방해할 목적으로 의도적인 오작동을 일으키는 단말이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경우 기존 분산 동기 알고리즘으로는 단말 간 동기 획득을 보장할 수 없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오작동이 존재하는 분산 네트워크에서도 효과적으로단말 간 동기를 획득할 수 있는 신뢰도 기반의 적응적 컨센서스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Keywords

Distributed networks; Distributed synchronization; Consensus algorithm; Malfun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