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출시가 기업 가치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 시장에 대한 시사점 -The Effect of New Product Introduction on Shareholder Value: Evidence from the Korean Market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996
  • Download : 0
이 연구의 목적은 신제품의 출시가 기업 가치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자동차, 화장품, 제과, 제약 및 유업에 걸친 한국의 제조업 데이터를 사용하여, 본 연구는 신제품의 출시와 Tobin’s Q로 측정되는 기업 가치 사이에는 긍정적인 관계가 존재함을 밝혔다. 또한, 3단계 위계적 선형모형(HLM)을 사용하여, 신제품 출시와 기업 가치 사이의 관계를 다양한 산업 및 기업 수준에서 확인하였다. 위계적 선형모형(HLM)에서 산업 집중도와 고객 만족도는 주요 효과를 설명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반면, 산업 간 이질성이 통제되면, 마케팅 비용은 기업 가치에 부정적인 효과를 나타낸다. 무엇보다 흥미로운 점은, “순수 신상품”인지 기존 상품을 수정하거나 업그레이드 한 “파생 신상품”인지 신상품의 유형에 따라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파생 신상품이 기업 가치에 대한 공헌이 크고, 이러한 현상은 순수 신상품과 비교하여 파생 신상품의 출시 관련 상대적으로 낮은 마케팅 비용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Publisher
한국유통학회
Issue Date
2017-02
Language
English
Keywords

New Product Introduction; Shareholder Value; Tobin’s q; Marketing-Finance Interface; Hierarchical Linear Model (HLM); 신제품 출시; 기업가치; Tobin’s q; 마케팅-재무 인터페이스; 위계적 선형모형(HLM)

Citation

유통연구, v.22, no.1, pp.1 - 17

ISSN
1226-9263
URI
http://hdl.handle.net/10203/226043
Appears in Collection
MT-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