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스마트 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대중교통 승객의 이동 패턴 기반 위치 판별 기법Location Discrimination based on Mobility Patterns of Public Transportation Users Using Korean Smart Card Data
사람들이 규칙적으로 움직이는 패턴을 발견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2004년 스마트 카드 시스템을 도입하였고, 이는 정확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거래 기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승객들의 이동 경로를 기반으로 한 대규모 데이터 분석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스마트 카드 데이터는 교통수단을 타고 내리는 순간만 기록하여 승객의 연속적인 위치 정보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규칙성 연구에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용량의 한국 스마트 카드 데이터를 활용하여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이동시간과 공간을 고려한 이동 패턴 규칙성을 분석하기 위해 각 승객의 이동 패턴에 기반한 위치 판별 기법을 제시하였다. 먼저 매 시간대의 이동 규칙성을 계산하기 위한 식을 제안한다. 그리고 약 1300만명의 수도권스마트 카드 사용자들의 1억5천만건의 거래 기록을 기반으로 승차와 하차 트랜잭션을 한 시간 단위의 시공간데이터로 변환하였으며, 위치 판별 기준을 적용했을 때 이동 규칙성 결과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분석하여 제안하는 기법의 잠재성을 보이고 향후 연구의 방향에 대하여 토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