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서울시 응급의료서비스 후송시간 분석

본 연구에서는 지리정보시스템(GIS) 및 데이터에 기반하여 응급의료서비스에서의 후송시간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의 2010년도 구급 사건과 응급센터 66곳의 위치정보를 GIS 개체로 만들었다. 이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요일 별 속도에 기반한 네트워크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후송시간은 병원별, 환자별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특히 병원에 따른 특성에서, 그 병원으로의 이송시간과, 가장 가까운 병원으로 가는 이송시간의 차이가 병상수의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환자의 나이에 따라, 이송시 의식상태(A,V,P,U)에 따라 후송시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발견되었다. 이 연구는 응급이송서비스의 후송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해 좀 더 나은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