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기반 전문가시스템의 구조분석과 HTML기반 역방향 추론기관의 구현 방안Architectures of WWW Based Expert Systems and Implementation of HTML Based Backward Chaining Inference Engine

본 논문은 WWW기반 전문가시스템의 구현 구조들을 나열 장단점을 비교하고, 특히 HTML 기반 역방향 추론의 구현 방안을 제시한다. WWW 환경 하에서 전문가시스템을 구현하는 방안들로는 CGI를 이용하는 방법, Web 서버에 추론기관을 내장하는 방법, 외부 뷰어를 이용하는 방법, Java Applet을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HTML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들은 시스템 개발, 시험, 확장, 이식, 유지보수의 용이성, 대규모 서비스 가능성 등에서 장단점을 갖고 있다. 특히, HTML을 이용하여 역방향 추론을 구현하면 위의 모든 장점을 누릴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역방향 추론에서 진위형, OAV형 및 수치형 변수를 HTML과 를 이용하여 표현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또, 지식분석도를 이용하여 추론용 Web Site를 자동생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