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 교량 구조물의 지진성능 평가를 위한 개선돈 모드별 비탄성 정적 해석방법의 적용성 연구Applicability of Improved Modal Pushover Analysis in Seismic Performance Assessment of Multi-Span Continuous Brid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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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구조물의 모든 진동모드를 고려할 수 있는 개선된 모드별 비탄성 정적 해석법을 사용하여, 다경간 연속 교량 구조물의 지진성능평가에 대한 응용성 연구를 진행하였다. 최근 동일한 항복 후 기울기 비와 근사 탄성변형 형상의 개념을 사용한 개선된 모드별 비탄성 정적해석법(IMPA)이 소개되었다. 하지만 해석방법의 응용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실제의 경우에 얼마나 좋은 해를 구하는지 알 수 없었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교량의 종류별로 해석의 오차율을 알아봄으로써 예측결과의 신뢰성을 알아볼 수 있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개선된 모드별 비탄성 정적해석법 (IMPA)의 결과오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교량/교각 별 강성비와 교량의 전체적 형상에 달리하여 오차를 알아봄으로써 해석의 응용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Publisher
대한토목학회
Issue Date
2007-07
Language
Korean
Citation

대한토목학회 논문집A, v.27, no.4A, pp.505 - 517

ISSN
1015-6348
URI
http://hdl.handle.net/10203/22352
Appears in Collection
CE-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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