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traffic dispatching scheduling in terminal airspace공항접근영역 항공교통 Dispatching 스케줄링 연구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11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순조ko
dc.contributor.author조두현ko
dc.contributor.author최한림ko
dc.date.accessioned2017-04-16T11:45:08Z-
dc.date.available2017-04-16T11:45:08Z-
dc.date.created2017-04-03-
dc.date.created2017-04-03-
dc.date.created2017-04-03-
dc.date.issued2016-11-
dc.identifier.citation한국항공우주학회지, v.44, no.11, pp.973 - 980-
dc.identifier.issn1225-134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23203-
dc.description.abstract항공교통의 수요 증가에 따른 혼잡한 교통상황과 부족한 공항 운항 능력을 해결하고자 항공교통관제(ATM : Air Traffic Management)의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 되고있다. 본 논문에서는 공항 관제 영역에서 공항으로 접근하는 항공기 교통 스케줄링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ATM 문제에서는 안전을 위한 운용 제한 조건인 항공기간의 분리 구간과 추월을 고려하여 접근하였으며, 특정 공항의 문제가 아닌 일반적인 공항의 항공경로와 경로 결합지점을 정의하여 접근하였다. 또한, 항공교통관제 문제를 스케줄링문제로 정의하여 dispatching 휴리스틱기법들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였으며, 기존 기법들을 보완한 새로운 기법을 제안하였다. 스케줄링기법 효율성을 분석하고자 항공교통 시뮬레이션 환경을 모사하였으며, 항공 교통 흐름을 정적인 상황과 동적인 상황으로 정의하여 각 스케줄링 기법들에 대해 Monte Carlo Simulation을 수행하였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항공우주학회-
dc.titleAir-traffic dispatching scheduling in terminal airspace-
dc.title.alternative공항접근영역 항공교통 Dispatching 스케줄링 연구-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44-
dc.citation.issue11-
dc.citation.beginningpage973-
dc.citation.endingpage980-
dc.citation.publicationname한국항공우주학회지-
dc.identifier.doi10.5139/JKSAS.2016.44.11.973-
dc.identifier.kciidART002162149-
dc.contributor.localauthor최한림-
dc.contributor.nonIdAuthor정순조-
dc.contributor.nonIdAuthor조두현-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type.journalArticleArticle-
dc.subject.keywordAuthorAir traffic scheduling-
dc.subject.keywordAuthorTerminal control area-
dc.subject.keywordAuthorDispatching heuristic rules-
Appears in Collection
AE-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