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형 반도체 광증폭기를 이용한 차세대 광가입자망Next-generation optical access network based on reflective semiconductor optical amplifiers

본 논문에서는 경제적인 가입자용 광원인 반사형 반도체 광증폭기(RSOA)를 사용한 차세대 초고속 광가입자망의 구현에 관하여 기술한다. 특히, 10 Gb/s급 WDM PON의 스펙트럼 효율을 제고함으로써 수용 가능한 가입자 수를 획기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RSOA 기반 초고밀도 파장분할다중방식 수동형 광가입자망(UD-WDM PON: ultra-dense WDM PON)을 경제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기술적 방안을 제시하고, 이러한 광가입자망의 전송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기술적 방안들에 관하여 기술한다. 또한,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전송수요 증가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가입자당 전송속도가 20 Gb/s 급 이상인 초고속 RSOA 기반 WDM PON의 경제적인 구현을 위한 다양한 기술적 방안들을 제시한다. 특히, 제한된 RSOA의 대역폭을 보상하기 위하여 전기적 이퀄라이저 또는 광학적 이퀄라이저를 사용하는 방안과 좁은 변조 대역폭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파형 왜곡이나 심볼 간 간섭(ISI: inter-symbol interference) 에 대해 우수한 내성을 갖는 변조방식에 관하여 분석하고, 이와 같은 기술을 적용한 광가입자망의 성능을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RSOA기반 WDM PON의 가입자당 전송속도를 40 Gb/s급 이상으로 증가시키기 위하여 편광분할다중화 기술을 사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코히런트 수신기술을 적용하여 이와 같은 WDM PON의 전송거리를 대폭적으로 증가시키는 방안에 관하여 기술한다.

Keywords

수동형 광가입자망; 반사형 반도체 광증폭기; 파장분할다중화방식; 등화과정; 편광분할다중화방식; Passive optical network; Reflective semiconductor optical amplifier; Wavelength-division multiplexing; Equalization; Polarization-division multiplex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