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도메인에서의 문서 검색을 위한 통합적 방식의 질의 확장에 관한 연구An integrated approach of query expansion for retreiving documents in medical domain

질의 확장은 검색 성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주어진 질의를 확장하는 기법으로, 상당 기간 연구되어 왔으며 검색의 효율성 및 정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알려져왔다. 하지만 특수한 도메인인 의학 도메인에 있어서는, 일반적인 도메인에 비해 연구된 바가 적다. 특히나 의학 도메인은 용어의 혼용문제가 있어 간단한 질의어만으로는 충분한 검색이 어렵기 때문에 질의 확장이 중요하다. 한편, 의학 도메인은 용어들에 대한 온톨로지가 잘 구축되어있어 질의 확장에 대한 연구질의 확장에 대한 연구의 많은 수를 온톨로지를 활용한 내포적 방식이 차지한다. 하지만, 온톨로지를 활용하는 내포적 방식의 질의 확장과 문서를 활용하는 외연적 방식의 질의 확장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장단점이 다르며, 온톨로지만을 이용한 방식은 외연적 방식의 장점을 얻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내포적 방식과 외연적 방식을 통합한 새로운 방식의 질의 확장법을 제안하였고, 실험을 통해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Keywords

질의 확장; 의학 문서 검색; 통합적 방식; 내포적; 외연적; query expansion; medical domain search; integrated approach; intensional; extens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