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OLED 디스플레이 구동을 위한 1V 9-bit 저전력 pipelined reference dividing 방식의 디지털 아날로그 변환기 설계1V 9-bit current-mode pipelined reference dividing DAC for low power AMOLED display driver

AMOLED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IC에서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DAC)는 디지털 데이터를 픽셀에 구동하기 위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핵심 블록이다. 각 픽셀에서 원하는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DAC의 높은 선형성이 보장되어야 하는데 이는 DAC가 차지하는 면적과 상충(Trade-off) 관계에 있다. 본 학위 논문에서는 기존의 Trade-off 관계를 해결하면서도 DAC의 공급 전원 전압을 1V 정도로 낮게 가져가 전력 소모를 줄이고, 패널 크기가 대형화되는 추세에 맞춰 출력이 나오기까지의 시간을 최소로 가져갈 수 있는 구조를 제시하였다. 변환기의 변환 속도를 2 us 보다 작게 가져가면서 주사율 240 Hz의 UHD ($3280 \times 2160$)의 고해상도 대형 패널에의 응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Keywords

AMOLED 디스플레이; Column 구동회로;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 Sample & Hold; Pipelined Reference Dividing; AMOLED Display; Column Driver; Current-mode D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