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에서 실제 환경 정보를 활용한 인스턴트 래디오시티 기반의 전역 조명 기법Instant radiosity-based global illumination in AR considering a real-world environment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09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우운택-
dc.contributor.advisorWoo, Woontack-
dc.contributor.author박진우-
dc.contributor.authorPark, Jin-Woo-
dc.date.accessioned2017-03-29T02:31:48Z-
dc.date.available2017-03-29T02:31:48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63327&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2135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2016.8 ,[iv, 50 p. :]-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에서 실시간으로 사실적인 가상 객체를 렌더링하기 위한 방법을 다룬다.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홀로렌즈와 같은 하드웨어의 발전과 함께 증강현실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로 변모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는 증강되는 가상 객체의 표현이 비사실적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실제 객체 혹은 환경과의 이질감을 느낀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해결하고자 주변 환경의 정보들을 활용하여 실제 환경에 잘 어울리도록 가상객체를 렌더링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다음의 세 가지 단계로 구성 된다: 1) RGBD 센서를 활용한 실제 공간의 삼차원 복셀 데이터 획득 2) 주 광원으로부터 빛 에너지를 임의 추출한 후 표면 복셀과의 충돌 검사 3) 가상의 점광원 생성 및 GPU 기반의 실시간 전역 조명 계산 위의 과정을 통해 실시간으로 사실적인 증강객체의 렌더링을 완성하고, 사용자들로 하여금 증강현실 콘텐츠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증강현실-
dc.subject전역 조명 모델-
dc.subject사실적 렌더링-
dc.subject실시간 시스템-
dc.subject삼차원 복원-
dc.subjectAugmented Reality-
dc.subjectGlobal Illumination-
dc.subjectPhoto-realistic Rendering-
dc.subjectReal-time System-
dc.subject3D Reconstruction-
dc.title증강현실에서 실제 환경 정보를 활용한 인스턴트 래디오시티 기반의 전역 조명 기법-
dc.title.alternativeInstant radiosity-based global illumination in AR considering a real-world environment-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
GC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