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에서 실제 환경 정보를 활용한 인스턴트 래디오시티 기반의 전역 조명 기법 = Instant radiosity-based global illumination in AR considering a real-world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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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에서 실시간으로 사실적인 가상 객체를 렌더링하기 위한 방법을 다룬다.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홀로렌즈와 같은 하드웨어의 발전과 함께 증강현실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로 변모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는 증강되는 가상 객체의 표현이 비사실적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실제 객체 혹은 환경과의 이질감을 느낀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해결하고자 주변 환경의 정보들을 활용하여 실제 환경에 잘 어울리도록 가상객체를 렌더링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다음의 세 가지 단계로 구성 된다: 1) RGBD 센서를 활용한 실제 공간의 삼차원 복셀 데이터 획득 2) 주 광원으로부터 빛 에너지를 임의 추출한 후 표면 복셀과의 충돌 검사 3) 가상의 점광원 생성 및 GPU 기반의 실시간 전역 조명 계산 위의 과정을 통해 실시간으로 사실적인 증강객체의 렌더링을 완성하고, 사용자들로 하여금 증강현실 콘텐츠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Advisors
우운택researcherWoo, Woontac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6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2016.8 ,[iv, 50 p. :]

Keywords

증강현실; 전역 조명 모델; 사실적 렌더링; 실시간 시스템; 삼차원 복원; Augmented Reality; Global Illumination; Photo-realistic Rendering; Real-time System; 3D Reconstruc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22135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63327&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GCT-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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