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DIY를 이용한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분석Development of creativity enhancement program using ICT Do-It-Yourself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187
  • Download : 0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인재 양성을 위해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방식이 중요한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일선 학교에서는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을 키우고 있으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ICT DIY(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Do It Yourself)를 이용한 체계적인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을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제안하는 바이다. 본 연구는 중학교 학생들을 위한 7차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고, 한 중학교 자유학기제 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1학년 학생 32명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 모형을 적용해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개발된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창의성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창의적체험활동, 자유학기제 등 학교 현장에서 ICT DIY를 활용한 수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ICT DIY 관련 교육 프로그램의 추가 개발에도 활용될 수 것이라 기대된다.
Advisors
정재승researcherJeong, Jaeseu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6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16.2 ,[v, 90 p. :]

Keywords

ICT DIY; 창의성; 창의적체험활동; 교육프로그램; 중학생; Creativity; Creative hands-on activity; Education; Middle school students

URI
http://hdl.handle.net/10203/221182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49197&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SJ-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