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이동통신 시스템의 이동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한 단말이동 특성 적응 영역관리 메카니즘A Location Management Mechanism adaptive to Mobie Characteristics supporting Efficient Mobility Management in PCS Environments

개인통신시스템은 가입자 수용용량을 증가시키고 다양한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지원을 위해서 셀의 크기를 최소화한 마이크로 셀룰러 기술에 기반하고 있으므로, 개인통신환경의 등록 및 페이징 비용은 기존의 셀룰러 환경에 비하여 매우 크다. 더욱이, 개인통신환경에서는 서로 다른 속도 및 이동특성을 갖는 매우 다양한 단말기들이 한 시스템내에서 동시에 지원되므로 단말의 속도와 이동방향의 변화에 따라 이동관리의 비용은 더욱 증가하게 된다. 기존의 셀룰러 시스템에 적용하던 영역관리 기법은 개인통신시스템에 적합하지 않으며, 보다 동적인 적응 메카니즘을 이용하여 개인통신시스템의 이동관리를 효율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개인통신시스템의 이동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해 단말의 속도 및 이동경로 변화에 적응하여 등록영역의 크기와 영역경계를 동적으로 결정하는 적응영역관리 기법을 제안하고 성능을 분석하였다. 제안한 영역관리 방식에서는 단말을 이동속도에 따라 그룹화한 후 각 그룹에 최적의 영역크기를 배정하고, 이동체의 속도, 방향 등의 이동특성변화를 추정하여 적응하는 기법을 도입하여 등록과 페이징에 소요되는 비용을 최소화한다. 성능분석 결과, 제안된 적응영역관리 방식의 경우, 각 단말의 속도나 이동특성 등을 고려하여 영역의 크기와 배치전략을 동적으로 결정하므로 기존의 다중계층방식의 장점을 유지하면서도 동적으로 변화하는 이동체 환경하에서 영역관리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