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Kim, So Young | - |
dc.contributor.advisor | 김소영 | - |
dc.contributor.author | Yang, Seolmin | - |
dc.contributor.author | 양설민 | - |
dc.date.accessioned | 2017-03-17T19:31:46Z | - |
dc.date.available | 2017-03-17T19:31:46Z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63268&flag=dissertation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20711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기술정책대학원, 2016.8 ,[iii, 60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대학은 국가혁신시스템 내 대표적인 혁신 주체임에도 불구하고 지식을 실제로 창출하는 대학 구성원들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미했다. 본 논문은 양적, 질적 방법론을 활용하여 대학 실험실의 지식창출 과정에서 대학원생과 교수의 역할 및 인식을 연구하였다. 첫째, 각종 실험과 연구를 직접 수행하는 등 실험실 지식 생산의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대학원생들을 인터뷰하여 실험실에서의 지식창출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지식 및 창의성 이론을 기반으로 한 분석틀을 구성하였다. 둘째, 한국의 대표적인 과학기술중심대학인 KAIST의 대학원생과 교수를 상대로 설문 조사를 통해 이론적 분석틀을 검증하는 실증 연구를 수행하였다. 설문 조사의 통계적 분석을 위해 인과적 요인간의 관계성과 대학원생 및 교수 간의 상호 영향을 고려하여 구조방정식과 다층적 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 - |
dc.language | eng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Knowledge creation | - |
dc.subject | laboratory dynamics | - |
dc.subject | graduate student | - |
dc.subject | professor | - |
dc.subject | creativity | - |
dc.subject | 지식창출 | - |
dc.subject | 암묵지 | - |
dc.subject | 창의성 | - |
dc.subject | 대학원생 | - |
dc.subject | 교수 | - |
dc.subject | 혁신 | - |
dc.title | Understanding the process of knowledge creation in university laboratories | - |
dc.title.alternative | 대학실험실의 지식창출 과정 연구 : KAIST 사례를 중심으로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과학기술정책대학원,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Kim, So Young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김소영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