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line review effectiveness depending on review display온라인 리뷰 표현 방식에 따른 리뷰의 효과성: 성별과 제품 유형의 조절효과

본 연구에서는 리뷰를 정리하여 보여주는 방식이 현재의 리뷰 방식인 줄글 방식과 비교하여 과연 보다 효과적인지를 알아보았다. 고객 리뷰를 각 제품의 속성에 따라 분류한 뒤, 리뷰들이 해당 속성에 대하여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를 파악하여 각 속성에 대한 긍정 의견과 부정 의견의 비율을 표시한 방식을 정리된 리뷰로서 제공하였다. 실험 결과는 정리된 리뷰 표현 방식이 잠재적인 온라인 쇼핑 고객들에게 현재의 리뷰 방식보다 더 효과적임을 보여주었다. 또한 정리된 리뷰 표현 방식의 효과성은 성별과 제품 유형에 따라서 조절되었으며 남성과 경험재에서 정리된 리뷰 방식의 효과성이 더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리뷰의 효과성은 리뷰의 유용성, 이해하기 쉬운 정도, 본인의 의사결정에 대해 자신하는 정도, 일관된 의사결정으로 살펴보았다.

Keywords

정보과다; 리뷰의 효과성; 인간 의사 결정; 제품 유형; 성별; Review Display; Information Overload; Review Efectivenss; Human Decision Making; Product Type; Gender; 리뷰 표현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