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insight on capacity-fading of Li-S batteries : the effect of $Li_2S$ phase structure리튬 설파이드 결정성이 리튬 황 전지 용량열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최근 모바일 기기의 사용 증가와 전기자동차, 에너지저장시스템 (ESS) 등 고용량을 요구하는 전지 수요의 증가로 인해 차세대 전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 중 리튬 황 전지는 차세대 전지 중에서도 높은 이론용량 (1,650 mAh/g)과 친환경 적이고 저렴한 가격이라는 장점으로 인해 매력적인 대체 전지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리튬 황전지의 빠른 용량 열화문제는 상용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러한 리튬 황 전지의 용량감소는 반복적인 충/방전 시 가역적으로 반응하지 못한 리튬 설파이드가 카본 표면에 축적되는 것에서 기인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방전속도에 따라 비정질 리튬 설파이드가 형성 될 수 있음을 전자현미경 (SEM), X선회절분석, 투과전자현미경(TEM)을 통해 확인하였고, 리튬 설파이드의 결정성이 리튬 황 전지의 용량 열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 하였다. 이는 비정질 리튬 설파이드의 결정성 리튬설파이드에 비해 높은 리튬 이온 이동도에 의한 것으로 향상된 리튬 설파이드의 가역성은 충전 시 카본 표면에 축적되는 리튬설파이드의 양을 감소시켜 리튬 황전지의 용량감소를 둔화시키게 된다.

Keywords

amorphous; crystalline; discharge current density; Li2S; 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oscopy; 비정질; 결정성; 방전전류밀도; 리튬설파이드; 임피던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