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social identifications of professionals and machiavellianism in organizations

조직 내 전문가들의 동일시와 조직원들의 마키아벨리즘에 관한 연구

본 학위논문은 세 개의 연구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연구는 전문가 조직 내에서 리더십과 전문가 조직원들의 동일시에 관한 연구이다. 해당 연구에서는 전문가 조직에서 리더가 전문가 조직원들의 조직 동일시/전문직 동일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건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전문가 조직에서 리더는 조직을 대표하는 리더이자 전문가를 대표하는 리더로서 변혁적 리더십을 통하여 조직원들의 organizational career growth를 향상시키고 (즉, 변혁적 리더십은 전문가 조직원들이 현재 조직 내에서 많은 성장의 기회를 느끼고 있도록 만들어주며) 이러한 향상된 organizational career growth는 전문가 조직원들의 조직 동일시와 전문직 동일시에 양(+)의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나아가 전문가 조직원들의 수직적 개인주의 (vertical individualism)의 정도가 이러한 변혁적 리더십의 효과를 조절함을 규명하였다 두 번째 연구는 조직 동일시와 전문직 동일시를 중심으로 전문가 조직원들의 내적 창의성 발현 메커니즘을 분석한 연구이다. 해당 연구에서는 사회 정체성 이론 (social identity theory)을 창의성 연구에 접목하여 전문가 조직원들의 조직 및 전문직 동일시가 서로 독립적으로 창의성을 유도할 수 있음을 가정하였다. 구체적으로 전문가 조직원들의 조직 및 전문직 동일시는 각각 조직 기반 자긍심 (organization-based self-esteem)과 직업적 자기 효능감 (occupational self-efficacy)을 향상시키고, 이는 조직 내에서 업무와 관련한 문제해결을 위하여 다양한 솔루션을 강구할 수 있도록 만들고, 직업적으로 보다 높은 목표를 추구하게 함으로써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나아가 전문가 조직원들의 수직적 개인주의의 정도가 이러한 메커니즘의 한계 조건 (boundary condition)으로 작용함을 규명하였다. 세 번째 연구는 마키아벨리즘 (Machiavellianism) 성향이 강한 조직원들의 태도 및 행동을 관리하는 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마키아벨리즘은 자신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다른 사람들을 조종하고 (manipulate), 상황을 이용하는 (exploit situations) 부정적인 성향을 의미한다. 또한 마키아벨리즘 성향이 강한 조직원들은 조직에 대하여 부정적인 태도와 행동을 보임으로써 조직의 사회적 자본 (social capital)을 감소시킨다. 해당 연구에서는 리더십을 중심으로 이러한 마키아벨리즘 성향이 강한 조직원들의 태도 (조직 몰입)와 행동 (조직시민행동)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최근 정립된 변혁적 리더십의 두 차원인 개인 중심의 변혁적 리더십 (individual-focused transformational leadership)과 그룹 중심의 변혁적 리더십 (group-focused transformational leadership)을 중심으로, 전자는 마키아벨리즘 성향이 강한 조직원들의 태도와 행동을 더 부정적인 방향으로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반대로 후자는 이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규명하였다.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종합적인 관점에서 마키아벨리즘 성향 조직원들의 태도와 행동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상기의 연구들을 통하여 본 학위논문은 전문가 조직 내 리더십에 관한 연구, 전문가 조직원들의 창의성에 관한 연구, 그리고 마키아벨리즘에 관한 연구에 기여하였다.

leadership; creativity; Machiavellianism; 리더십; 조직 동일시; 전문직 동일시; 창의성; 마키아벨리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