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onality and relative difference in financial assets

금융 자산들의 공통성과 상대적 차이에 대한 연구 : 자산 가격, 거래 이익, 자산 투자를 중심으로

선물과 옵션 시장 사이의 관계는 파생상품 시장과 주식 시장 사이의 관계보다 밀접함을 보였다. 파생상품 시장의 공통적 가격 괴리는 두 시장의 가격 괴리 차이가 크지 않을 때만 유효하게 해소되었다. 주식 시장은 파생상품 시장 사이의 가격 괴리가 크게 나타날 때만 파생상품 시장을 선도하였다. 이러한 체제 변화는 선물보다 옵션에 의해 야기되었다. 다음으로 코스피 200 파생상품 시장의 거래 자료를 활용하여 외국인 투자자들이 국내 개인 투자자들로부터 선물과 옵션 시장 모두에서 큰 이익을 봄을 확인했다. 선물 시장의 외국인 투자자들은 거래 활동을 통해서만 이익을 얻었지만, 옵션 시장의 외국인 투자자들은 거래 활동과 전일 미청산 포지션 양쪽에서 이익을 얻었다. 주식 시장 수익률과 변동성에 대한 예측력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이런 거래 성과는 정보적 우위에 의한 것으로 추측했다. 마지막으로 재고 자산 성장률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들 사이의 수익률 차이가 다른 자산 성장률과 산업군 차이를 통제한 후에도 특히 규모가 큰 기업들에 대해 유의함을 보였다. 대조적으로 고정 자산 성장률은 재고 자산 성장률을 통제했을 때 수익률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기존의 자산 조정 비용에 기반을 둔 모형은 본 연구의 실증 분석 결과를 설명하지 못했다. 따라서 재고 부족 회피 성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했다.

Commonality; Inventory investment; KOSPI 200 index derivatives; Price deviation; Trading profits; 가격 괴리; 거래 이익; 공통성; 재고 자산 투자; 코스피 200 파생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