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고속 데이타 서비스용 MAC 계층 프로토콜의 성능 연구A Study on the Performance of MAC Protocols for High-Speed Mobile Data Services

PCS(personal communication service)용으로 시존에 제안된 B-CDMA(broadband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기법은 전송 속도의 변동이 적은 저속의 음성호만을 고려하였기 때문에 고속의 가변 데이타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한편, 최근에 제안된 Hybrid TDMA/CDMA(hybrid intra-cell TDMA/inter-cell CDMA)기법은 내부적으로 TDMA기법이 사용되므로 고속데이타 서비스를 용이하게 지원할 수 있지만 TDMA 전송특성 때문에 가변데이타 트래픽을 처리할 때에는 많은 비효율성을 내포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으로 Hybrid TDMA/CDMA 기법에 PRMA(packet reservation multiple access)에서와 유사한 예약기법을 추가로 적용한 Reservation TDMA/DCMA 기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된 Reservation TDMA/CDMA기법의 성능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존의 B-CDMA기법 및 Hybrid TDMA/CDMA 기법과 비교 분석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제안된 Reservation TDMA/CDMA 기법은 다양한 전송속도와 트래픽을 용이하게 지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설정된 각 호 내부에서의 전송속도 변화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기존의 B-CDMA나 Hybrid TDMA/CDMA 기법보다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