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ace of Luminescence Materials, Which one will win the race

광전자에 대한 연구, 그 속에는 LED, 태양전지, OLED 같은 주요한 소자들이 있고, 그들의 중요한 응용으로 고체조명, 디스플레이, 그리고 에너지 수확 등이 자리를 잡고 있다. LED 소자를 기반으로 하는 고체조명과 디스플레이에로 응용하려 할 때 여러가지 기술적인 면과 가격적인 측면을 감안하여 형광재료를 사용하게 된다. 형광재료는 사용되는 양은 적지만 조명장치의 효율, 연색성, 내구성 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효율적인 고체광원을 구성하기 위한 형광재료는 어떤 것이 유망할까? 무기물 형광체, 양자점 형광체 들중에서 우수한 후보군들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또한 OLED용 유기형광체의 장단점도 소재측면에서 비교하여. 향후 형광재료의 나아갈 방향을 조망하여 보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