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지식화 지표 개발을 위한 지식경영의 조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 Analysis of Knowledge Management Effect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for Developing Knowledge Management Index

지금까지 진행된 대부분의 지식경영 실증연구가 지식경영 영향요인 자체에 대한 연구, 지식창조 또는 지식공유 등과 같은 지식경영 프로세스에 대한 실증적 연구 등과 같이 지식경영의 특정 요소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어 왔다. 따라서 지식경영 전체를 포괄할 수 있는 연구가 진행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그 결과 기업들에게 지식경영에 대한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미비하였다. 따라서 기존의 개념적 연구결과를 포괄하면서 실증적인 연구결과를 보여줄 수 있는 통합적 실증연구의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첫째, 지식경영 영향요인, 지식경영 활동, 기업성과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통합적 실증 연구모형을 제한하였다. 제안된 실증 연구모형은 기존 지식경영 프레임웍들과 실증연구를 통합적으로 포괄할 수 있다. 둘째, 각 요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위해 각 요인별 측정변수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설문을 개발하였다. 셋째, 파일럿 테스트를 통하여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