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성 부유체의 비선형 유체 정역학 해석Nonlinear hydrostatic analysis of elastic floating bodies

본 논문에서는 연속체 역학 기반의 updated Lagrangian formulation을 통해 탄성 부유체의 비선형 유체 정역학 해석을 수행한다. 선형화된 지배방정식을 Newton-Raphson 방법을 통해 반복적으로 계산하여 탄성 부유체의 정적 평형상태를 계산하였으며, 수정된 수치 적분법을 적용하여 부유체의 수선면 변화를 고려함으로써 re-meshing, mesh refinement 등의 복잡한 비선형 수치해석 절차를 간소화 했다. 제안된 비선형 수치해석 기법은 다양한 해양 구조물의 정적/준-정적 평형상태해석에 적용가능하며, 강체 구조물의 복원성 해석에도 쉽게 확장/적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