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규모 벤처 하나로 통신

본 연구는 하나로 통신의 사례를 통하여 거대 규모 벤처기업의 개념과 성공요인을 분석한 것이다. 거대 규모 벤처 기업의 규모는 대기업 규모이나 사업성격은 모험적이며 기술 중심의 벤처기업 성격을 지닌 기업을 의미한다. 거대 규모 벤처기업의 성공요인으로는 기업가 정신, 초기 재무자원, 외부 전략적 제휴 네트워크가 중요하며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순응적 팔로우십과 사업초기 올바른 전략 목표와 달성 수단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본 연구에서는 또한 각 요인을 하나로통신 사례에 적용하여 분석하고 또한 이 연구가 타 대규모 투자가 발생하면서 모험적 성격을 지닌 사업에 어떻게 적용되고 활용 될 수 있는지도 검토한다.

Keywords

Venture; Entrepreneurship; Network; ADSL; Internet; Leadership; Telecommunication; Infrastruc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