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도 비디오를 위한 몰입형 디스플레이Spatially Immersive Display for 360-Degree Video

최근 대표적인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콘텐츠중 하나인 360도 비디오는 인터넷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고 심지어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일반 사용자들도 손쉽게 제작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360도 비디오를 재생할수 있는 시스템은 현재 일반 모니터, 모바일 기기, 그리고 Head Mounted Display(HMD)등이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모니터 디스플레이나 모바일 기기는 충분한 몰입감을 제공하기에 적합하지 않으며, HMD의 경우 훌륭한 몰입감을 제공할 수는 있지만, 기기를 머리에 장착해야 하는 불편함을 수반한다. 본 연구에서는 360도 비디오를 재생하기 위한 새로운 수단으로 다면 상영 시스템기반의 몰입형 디스플레이를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