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바이오 신소재를 이용한 고강도 지반건설 재료 및 공법New Geotechnical Engineering Practices using Microbial Biopolymers

최근 자연 및 생태 친화적 토목기술에 대한 관심과 수요 증대로 인해, 건설·환경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신기술이 제시되고 있다. 지반건설 분야에서는 미생물 기반 지반고결(biocementation)기술이 각광 받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미생물 기반 고분자 다당류인 바이오폴리머는 여러 선행 연구를 통해 강도 증진효과와 더불어 시공성과 경제적 타당성이 입증되고 있다. 특히, 바이오폴리머-흙 혼합물의 경우 높은 강도, 침식내구성, 식생 생장 촉진 기능을 보여 향후 비탈면 안정, 친환경 제방 구축 등 다양한 생태친화적 토목분야에 폭 넓게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