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동역학에서의 부분구조합성법 적용Application of Component Mode Synthesis in Protein Dynamics

"유한요소기반 단백질 모델의 정규모드해석을 이용하면 분자동역학 시뮬레이션 또는 전원자포텐셜을 기반으로 한 정규모드 해석을 수행하는 것 보다 훨씬 빠르게 단백질의 진동모드를 계산할 수 있다. 하지만 고분자량 단백질이나 단백질 중합체의 해석의 경우 유한요소 모델링에 요구되는 자유도 역시 여전히 크다는 문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 기반 단백질 모델링 기법에 차수감소기법의 하나인 부분구조합성법을 적용하여 효과적인 축소모델의 구축 및 해석 가능성을 검토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