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빔의 내부슬립 모델링 방법

"본 논문에서는 여러 층으로 이루어진 적층빔(layered-beam)의 거동을 단일 빔에 슬립 모드를 도입하여 해석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기존의 빔 변위에 추가되는 슬립 변위는 빔의 단면에서 정의되는 슬립 함수와 빔 절점에서의 슬립 자유도를 통해서 모델링되는 슬립 모드(slip mode)의 형태로 구현되며, 적층빔 내부 층간 경계면(interlayer)에서의 불완전한 전단 연결은 슬립 계수(slip modulus)를 통해 모델링된다. 슬립 모드는 굽힘 슬립 모드와 신축 슬립 모드로 구성되며 각각 굽힘 슬립 함수, 신축 슬립 함수와 슬립 자유도를 통해서 나타내진다. 제시되는 방법은 전체 적층빔의 거동과 슬립 효과를 단일 빔과 빔 절점에서의 슬립 자유도를 통해서 모델링하므로 적층빔의 적층수와 경계면이 증가하더라도 새로운 자유도의 추가 없이 전체 적층빔의 해석이 가능하다. 또한 2D 해석 뿐만 아니라 3D에서의 슬립 거동 해석에 적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