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특성과 전자결재시스템 활용간의 관계: 매체 풍부성 이론 관점

보다 많은 기업들이 신속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하여 그룹웨어의 기능 중 하나인 전자결재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자결재시스템의 활용과 업무 특성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전자결재시스템을 조직의 의사소통 매체로 인식하고 Daft의 매체 풍부성 이론에 근거하여 전자결재시스템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파악하였고 애매모호함 해소와 불확실성 감소를 위해 전자결재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기능들을 살펴보았다. 전자결재시스템을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는 5개회사의 사례를 심층분석하였고 그 중 한 회사에서는 전자결재가 이루어졌던 과거의 문서들을 수집하여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전자결재시스템은 애매모호함과 불확실성의 정도가 모두 낮은 일에만 주로 사용되고 있었다. 중요한 의사결정이나 비구조적인 의사결정에 대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선 화상회의나 정보시스템과의 보다 밀접한 연계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